본문 바로가기

짧은 생각 Essay 短想

[펌] 자전거에 대한 질문 50가지와 대답들.

인터넷에 많이 퍼저있는 글인데, 유용한 듯 하여 게재합니다.

 

 





1. 왜 우리는 이런 우스운 바지를 입나?

이런 바지는 주름이져서 찰과상을 입히거나 안장에 걸리지 않기 때문 입니다. lycra바지는 더 자유롭게 움직이게 해주기도 하고요. 타이트하게 맞을수록 주름이져서 아픈 일이 없습니다.



2. SPD(클릿페달) 때문에 토 클립은 포기해야 하나?

아니요. 그렇지만, 토 클립을 쓰기 위해선 더 많은 기술이 필요합니다.만약 당신이 토 클립에서 빨리 빼는데 능숙하다면, SPD로는 더 잘할 수있습니다. 토 클립은 초보자(거의 항상 그것을 쓰지않고 타는 것을 택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 복잡하고 숙련자에게는 충분히 전문적이지 못합니다. clipless pedal은 발이 편한 상태로 당기고 밀수 있어서 더 효율적입니다.



3. 왜 자전거 안장이 이렇게 좁은 거야?

생각해보세요, 만약 당신이 3시간 이상 타야 한다면, 작고 좁고 걸리적거 리지 않는 물체를 다리 사이에 끼우겠습니까, 아니면 크고 넓고 걸리적거 리는 물체를 선택하겠습니까? 만약 당신이 자전거를 시내를 잠깐 타는데 쓴다면 두꺼운 쪽을, 만약 다리가 걸리적거리면 가는 쪽을 택하세요.



4. 타이어의 압력은 얼마가 적당한가?

일반적으로 레이스, 서스펜션 자전거 그리고 단단한 흙에선 50psi를,하드 테일, 기술을 요하는 주행 그리고 무른 땅에선 40psi를 씁니다.



5. suspension sag가 뭡니까?

sag는 당신이 단지 올라탔을 때 바이크의 서스펜션이 움직이는 거리 입니다. 적당히 조절된 서스펜션은 약간의 sag를 갖고 있습니다.대부분의 스프링 혹은 탄성체 서스펜션은 트래블(travel)의 25%가 sag 입니다. (예를 들어 4인치의 트래블의 뒤 서스펜션은 1인치의 sag를가져야 합니다.) 이 규칙에서의 예외는 '에어 샥' 입니다. 많은 에어 샥은 1/4인치의 sag를 갖게 조절되어야 합니다.



6. '에어 샥'이 '스프링 샥'보다 좋은가요?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MBA의 시험자들은 스프링 샥을 선호합니다.그러나, 우리는 매우 좋은 에어 샥을 가진 바이크를 타본적이 있습니다 에어 샥의 주요한 장점은 조절성(만약 당신이 샥 펌프가 있다면)과 경량성 입니다.



7. 자전거 안장이 왜 이리 높은 거야?

당신의 다리를 욕하세요.적당한 안장 높이는 라이더의 다리 길이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최고의 출력을 내기 위해선, 라이더의 다리가 거의 완전히 펼쳐질 필요가 있습니다.



8. '슬릭타이어'를 꼭 사야 하나?

대부분의 경우 대답은 '노'입니다. 슬릭타이어 그리고 세미슬릭타이어는 레이스를 위한 것입니다. 왜 그들이 레이스를 위한 것인가? 그들은 구름저항(rolling resistance)이 낮고, 바닥에 닿는 고무가 많고 가볍기 때문 입니다. 레이서들은 코스에 익숙해 있고, 특히 NORBA의 코스들은 단단한 땅 입니다. 만약 당신이 싱글트랙, 험한 길, 무른 땅 혹은 풀이 많은 곳을 탄다면, 슬릭이나 세미슬릭 타이어는 피하세요. 왜냐하면?
>산에서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요철이 없어서 가시에 의한 펑크가 잘 나므로.
>무른 흙은 마찰을 위해 요철을 요구하니까.
>슬릭은 모르는 지역을 빠르게 달리는데 최상의 선택이 아니므로.
>요철이 있는 타이어가 대부분의 경우 브레이킹이 좋으니까.



9. 얼마나 자주 체인에 기름을 쳐야 하나?

당신이 바이크를 탈 때마다.(전과 후 둘 다.) 그럼 어떻게 기름을 쳐야 하나?
첫번째, 깨끗이 닦아냅니다.(먼지에 기름은 쓸모없습니다.) 그 다음에, 크랭크를 천천히 돌리면서 모든 링크에 기름을 칩니다.(한 링크라도 빼먹으면, 체인에 기름을 안 친 거나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옆의 판들은 신경 쓰지 마세요. 롤러만이 기름을 원합니다.



10. 반 장갑을? 혹은 긴 장갑을?

그것은 사고 후에 얼마나 많이 성한 살갖을 손가락에 남기길 원하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반 장갑은 도로 타는 사람들 꺼에요.



11. 왜 jersey는 이렇게 꽉 끼나요?

반 장갑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jersey의 스타일은 로드레이스에서 온 것입니다. 로드 레이서들은 공기저항 때문에 꽉 끼는 옷을 입습니다. 산악 자전거 타는 사람은 아무거나 원하는 걸 입으면 됩니다.



12. 어느 바지가 좋은가요?

일반적인 다섯 조각으로 된 바지가 좋습니다. 어깨 끈이 있는 바지는 일반 것보다 더 비싸고, 더 덥고, 벗기가 힘들지만, 흘러내리지 않습니다.



13. 휠은 얼마나 자주 잡아야 하나?

휠은 '트루잉 스탠드'(truing stand)에 있을 때에만 정상입니다. 일단 자전거에 끼우면, 계속해서 완전함과는 멀어지게 됩니다. 하지만,그것이 매번 탈 때마다 잡아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건 상황에 따라 달라요. 솜씨 좋은 라이더의 휠은 상대적으로 긴 수명을 갖습니다.
좋은 휠은 6개월에 한번씩 잡아 줄 필요가 있고, 만약 흔들리는 것을 보거나 브레이크 패드에 닿는 소리가 들리면 잡아 줄 때 입니다.



14. 만약 타다가 림이 찌그러지면?

브레이크케이블을 느슨하게 해서 집으로(샵으로) 가고, 만약 타기엔 너무 많이 찌그러 졌으면 바퀴를 빼서 나무에 기대어 놓은 후 찌그러진 자리를 발로 밟아서 폅니다. 결국 림은 망가지지만 집으로 올 수는 있습니다.



15. 탈 때에 꼭 가져가야 할 것은?

헬멧, 물, 펑크 팻치, 펌프, 음식 그리고 미니툴(수리 공구),



16. 타이어 교환의 가장 중요한 세가지 규칙.

>타이어를 뺄 때는 밸브 가까운 데서 시작하고 끝낸다.
>펑크엔 이유가 있다. 새 튜브를 끼우기 전에 알아내라.
>타이어 공구는 필요할 때가 아니면 쓰지 말라.



17. 핸들 바를 얼마나 자주 갈아야 하나?

필요하다고 느끼건 느끼지 않건 간에, 매 심한 사고 후에 혹은 2년에 한번. (역주:EASTON에서도 알루미늄 핸들바를 2년에 한번씩 교환하라 하더군요.)



18. 다운힐 바가 필요한가요?

당신이 다운힐을 많이 한다면.크로스 컨트리 바는 앞 바퀴에 너무 많은 체중이 실리게 합니다. 다운힐 바는 이것을 교정해 주고 조종성을 더해줍니다. 만약 당신이 크로스 컨트리를 주로 한다면, 다운힐 바는 세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평지에서 다운힐 바는 안장에 무게가 더 많이 실립니다.
>다운힐 바는 2배나 더 무겁습니다.
>힐클라임시 불리 합니다.



19. 내 프레임에 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나?

네. 프레임은 계속해서 망가집니다. 거의 모든 프레임 손상은 아주 작은 금에서 시작됩니다. 자전거를 닦을 때마다 연결 부위들과 포크 크라운에 머리카락 같은 금이 있나 확인하세요. 금 같으면, 금 입니다.



20. 물통에 무엇을 넣어야 하나요?

물이 최고 입니다. MBA 갱(역주: MBA지의 테스트 라이더들.)들은 항상 물을 갖고 다닙니다. 만약 스포츠 음료를 필요로 할 정도로 장거리를 탄다면, 우리는 그것을 두 번째 물통에 넣습니다. 우리는 물을 스포츠음료의 나쁜 맛을 헹구는데 씁니다.



21. 캐멀백이 있는데, 물통이 필요한가요?

네. 물통은 스포츠 음료에 적당합니다. 캐멀백에는 물만 넣으세요.



22. 자전거를 닦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만약 먼지만 끼어 있으면, 부드러운 솔로 털은 후, 가구 왁스를 뿌리고 닦아냅니다. 만약 정말로 더러우면,물통에 비눗물을 해서 닦습니다. 그리곤 모든부분에 기름을 치세요.(케이블도)



23. 전시해 둔 자전거는 왜 변속이 잘 안되나요?

변속 케이블이 늘어나서 그렇습니다. 변속이 제대로 될 때까지 1/4바퀴씩 조절 바렐을 바깥쪽으로 돌리세요.



24. 체인이 정말로 늘어나나요?

아뇨. 각 링크의 내부 베어링이 약간씩 닳아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체인이 스프로켓을 갈아대서 이빨을 변형시킵니다.



25. 얼마나 헬멧이 꽉 맞아야 합니까?

반드시 편하게 딱 맞아야 합니다. 그러나, 좌우나 앞이 너무 꽉 끼면 안됩니다. 또한 반드시 수평이 되어야 합니다.(이마에 반쯤 내려온 채로) 가끔 거울 앞에 서서 좌우의 끈이 대칭인지 확인하세요.



26. 클립리스 페달이 무릎을 망가트리나?

일반적으로 아닙니다. 클립리스 페달은 제대로 조정되었을 때 페달 회전 중 무릎에 아무런 옆 방향 힘도 가하지 않아야 합니다. 페달의 축과 안장이 너무 뒤에 있지 않는 한 무릎은 선형 방향으로 보호됩니다. 그러나 전에 무릎이 부상 당한 적이 있으면, 페달의 빼는 힘을 너무 강하게 하지 마십시오.



27. 왜 볼트의 크기가 미터법으로 되어있나?

대부분의 자전거는 미터법이 표준인 아시아나 유럽에서 만듭니다. 미국에서 만든 자전거도 산업 표준 때문에 미터법을 씁니다. (역주: 그런데 왜 차체 크기는 인치로 나타내지? 싸이클은 아니지만.)



28. 헤드 밴드가 땀을 감소시키나?

아니요, 그러나 완전히 젖지 않는 한 눈에 들어가는 것을 막습니다. 테리천(역주: 일반적으로 타월에 쓰는 천)이 가장 좋지만, 손수건도 좋습니다. 탈 때 핸들바에 걸쳐서 말려서 쓸 수 있습니다.



29. SPD(클릿페달) 를 얼마나 꽉 끼게 해야 하나?

과속방지턱에 부딛치거나 공중에 떴을 때 빠지지 않는 한 가능한 느슨하게 합니다. 약간 꽉 끼게 시작해서 페달에 익숙해 짐에 따라 텐션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틀리게 들릴지 모르지만, 이것이 올바른 접근 방법 입니다.)



30. 안장 코에 자전거 바지가 걸려요.

키가 작은 사람이 큰사람 보다 이게 많습니다. 또한 자전거 바지(반바지) 위에 타이즈를 입는 사람에게 훨씬 잘 일어납니다. 가장 쉬운 두개의 해결책은 타이즈를 자전거 바지 아래에 입는 것과, 안장을 다른 걸로 바꾸는 것 입니다.(몇몇 브랜드가 이걸로 유명합니다.) WTB는 이런 사람을 위한 구부러진 코를 가진 안장을 만듭니다.



31. 산에서 탈 때 가장 흔한 기계적 문제는?

펑크 다음으로 많은 것이 헤드 셋이 느슨 해 지는 것 입니다. 타기 전에 앞 브레이크를 잡은 채로 위쪽 헤드 셋 컵을 잡고 앞뒤로 자전거를 흔들어 보십시오. 만약 헤드 셋 컵에 움직임이 있으면 스템에서 스티어 튜브를 조이는 클램프를 느슨하게 하고 스템 캡에 있는 나사를 움직임이 없어 질 때 까지 천천히 조이십시오. 다시 스템 클램프를 조인 후 스템이 고정된 지 확인 한 후에 타십시오.



32. QR 레버는 어느 쪽에 와야 하나?

QR 레버는 항상 자전거의 왼쪽에 와야 합니다. 왜냐하면 뒤쪽 레버가 디레일러에 닿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그러나 디스크 브레이크를 단 포크에선 오른쪽에 놓는 게 낫습니다. QR 레버의 반대 쪽의 볼트는 레버가 90도에 도달하기 약간 전에 걸리기 시작하게 하는 것이 너무 많은 힘을 가하지 않으면서 강하게 조입니다.



33. 슈레더 혹은 프레스타?

슈레더 밸브는 크고 무겁고 밸브가 스프링으로 눌려 있습니다.프레스타 밸브는 작고 가볍고 체크 밸브가 꼭대기의 너트로 확실히고정됩니다. 만약 당신이 주로 도로에서 타고 타이어를 기계로채우면, 자동차 표준인 슈레더를 쓰십시오. 심도 있는 라이딩을 위해선,프레스타가 고압에서 훨씬 확실히 고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당신의 펌프에 맞는 밸브를 쓰고 당신의 라이딩 파트너들에게 같은 시스템을 쓰게 하십시오. 그렇게 해서 타는 중에 펌프나 튜브를 빌릴 수 있습니다.



34. 얼마나 자주 뒷샥의 오일을 바꿔야 하나?

비싼 샥은 오일과 내부 부품의 산화를 막기 위해 질소 충전이 되어 있습니다. 샥에서 오일이 많이 흘러나오기 전에는 열어야 할 걱정은 마세요.



35. 감기가 걸린 후 얼마 만에 다시 탈 수 있나?

정상 상태로 돌아오는 한 괜찮습니다. 열이나 기관지에 통증이 있으면 타는 걸 피하세요.



36. 대회에 나가려면 얼마나 잘 타야 하나?

만약 당신이 하루에 한시간 일주일에 세 번 강하게 탄다면, 대회에 나가세요.첫번째 레이스 만큼 두 번째 레이스에 무엇이 필요한지 말해주는 것은 없습니다.



37. 어떻게 하면 안장에 쓸리는 것을 피할 수 있나?

라이더들에게 잘 이야기 되지 않는 것은 안장에 닿는 신체의 부분을 윤활 해주는 것 입니다. 만약 쓸리는 문제가 있으면 많이 닿는 부분에 바셀린을 바르세요.



38. TECNU가 뭡니까?

tecnu는 옻나무의 잔재를 노출된 살에서 제거하는데 최고의 물질 입니다.
이것을 옻나무에 접촉했다고 느낄 때 마다 사용하세요.



39. 브레이크 패드의 토-인에 대해서...

V브레이크 패드는 림에 접촉 시 림에 정확히 평행이 되어야 합니다.(토-인이 없습니다.)
휘어지는 프레임에 단 캔티 브레이크나 몇몇 캘리퍼 브레이크는 약간의 토-인을 갖게 조정 되어야 합니다.(패드의 앞이 림에닿을때 뒤는 브레이킹면에서 1.5mm가량 떨어져야 합니다.)



40. 브레이크 레버는 몇도로 장착되야 하나?

이 실험을 해보세요. 앉은 자세와 선 자세에서 손바닥을 평평하게 쭉 편 상태로 핸들 바를 잡으세요.이 두자세에서 손가락의 중간 부분이 레버에 닿도록 레버의 각도가 되어야 합니다.



41. HRM(심박수 측정기)가 필요한가요?

아니요. 맥박이 뛰는 자리의 손가락과 시계가 당신이 너무 많이 한 지 아니면 덜 했는 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역주: 이 부분의 표현이 재미있네요. 원문이'A watch and a finger on a pulse point can tell you whether you are over cooking it or not'입니다.)



42. IMBA에 가입해야 하나?
네. 트레일의 접근 허가 없이는, 기본적으로 당신과 당신의 아이들은 도로만 타는 사람 입니다. 국제 산악 자전거 연맹(International Mountain Bike Association)에 전화 하세요.(303)545-9011. e-mail은

imba@aol.com

으로 (역주: 우리나라 실정에는 안 맞는 군요.)



43. 바 엔드가 반드시 필요한가?

아니요,그러나 긴거리의 클라이밍에서 당신의 팔이훨씬더 효율적이고 편한자세에 있게 합니다.만약당신이 단지 스릴을 좋아하거나 바엔드가 스타일을 망친다고 생각하면 맘대로하세요.



44. 내 자전거가 제대로 세팅된지 어떻게 아는가?

당신의 상체가 자유롭게 숨쉴 수있도록 충분히 펼쳐져야 합니다. 다음 규칙을 따르세요.
>핸들 바는 안장보다 1~3인치 낮아야 한다.
>대략적으로 시트 포스트가 프레임 밖으로 8인치 나와야 한다.
>정강이뼈의 돌출부(무릎 아래의 융기)로 부터 내린 연직선이 페달 축을 지나거나 약간 뒤에 와야 한다.(크랭크가 지면과 수평일 때)
>안장 뒤로 움직일 때 팔이 너무 펼쳐지지 않은 채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등의 아래쪽이 살짝 바깥쪽으로 휘어져야 한다.



45. 렌즈의 색이 시야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대부분의 마운틴 바이커는 약한 회색, 투명 혹은 노란색을 고르고, 최고의 충돌 보호를 주는 것을 고릅니다. 만약, 당신이 밤에 탄다면, 투명한 것을 고르세요. 태양이 밝더라도 정말 어두운 것은 피하세요. 왜냐하면, 그림자 가 진 지역을 나가거나 들어올 때 당신은 숲속에서 거의 장님이 될 것 입니다. 유해한 UV를 막는 것 외에도, 마운틴 바이커가 이런 것을 쓰는 이유는 먼지와 수풀이 눈을 망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이것이 말로 중요한 산악 자전거 액세서리라면, 유행의 증거가 되지 마십시오.



46. 뒷 디레일러의 나사는 무었을 하나?

그들은 3가지 중요한 변속 작용을 합니다.
>위쪽의 작은 나사는 체인이 작은 톱니바퀴(cog)를 지나쳐 넘어가는 것을 막습니다.
>아래의 나사는 디레일러가 큰 톱니바퀴(cog)를 지나쳐 체인이 넘어가는것을 막습니다.
>뒤의 나사는 디레일러 몸체의 각도를 조절하며 B-tension나사로 부릅니다.



47. 앞 디레일러의 두 나사는 무었을 하나?

그들은 디레일러가 오른쪽과 왼쪽으로 일정 이상 움직이지 않게 해 체인이 넘어가지 않게 합니다.



48. 시트 포스트를 윤활하는 것이 그것을 미끄러지게 하나?

아니요. 시트 포스트는 일반적으로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고, 부식되고 시트 튜브의 안쪽에 눌어 붙곤 합니다. 구리스는 그들이 부식되는 것을 막고 나중에 시트 포스트가 제거될 수 있게 합니다.



49. Micro-Drive와 일반 체인링이 서로 교환 가능한가?

아니요. Micro-Drive는 shimano와 SunTour가 무거운 강철로 가벼운 크랭크 셋을 만들기 위해서 발명되었습니다. 두 시스템은 서로 볼트 직경이 완전히 다릅니다. 그러나, 뒤 톱니바퀴(rear cog)는 서로 교환이 가능 합니다.



50. 자전거 앞뒤에 다른 타이어를 써야 하나?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코너에서 앞이 뒤보다 약간 더 기울고 가속의 역할을 하지 않으므로, 더 둥글고 큰 형상에 작은 블럭을 습니다. 뒤 타이어는 구동 때문에 일반적으로 큰 평행 블럭을 갖습니다.



* 98년 4월호 Mountain bike action지에 실린 내용